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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필수서류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풀소유할래요 2023. 12. 13.

소상공인확인서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통해 착한 임대 등 다양한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과 발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란 무엇인가요?

소상공인확인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이 서류는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발급됩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은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확인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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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임대인 운동은 무엇인가요?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하기 전에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서류는 착한 임대인 세액 공제용으로만 사용됩니다. 또한, 아래의 발급 기준을 충족해야 확인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평균 매출액과 상시근로자수가 소상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자

사업자등록증을 소유한 개인, 법인 사업자

비영리 개인 사업자 및 법인, 단체, 조합이 아닌 경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 대상으로 세액 공제용 확인서 발급 신청합니다.세액 공제용 확인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급됩니다.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발급받은 소상공인 확인서를 전달합니다. 2023년 착한 임대인 세액 공제용 소상공인확인서는 5월 12일 이후 발급 가능하며 아래 제출서류를 갖춘 후 절차에 맞게 신청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확인 신청서

  실명 확인 증명 서류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건강보험 월별 사업자 가입자별 부과현황, 개인별 고지산출내역, 월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부가세 과세표준증명

이외에 기타 증빙서류까지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착한 임대인과 관련 없는 소상공인확인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신청 및 발급할 수 있습니다. 착한 임대인 세액 공제를 위한 소상공인 확인서라면 해당 페이지의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며, 다른 목적이라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소상공인확인서 신청하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신청 후 진행 상황 및 승인 여부는 소상공인 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3_확인서발급절차_개인기업_일반_매뉴얼.pdf
3.92MB

 


착한 임대인 운동을 통해 세액 공제 등 지원금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면, 다른 목적으로 소상공인확인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기관은 어떤 목적으로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니,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소상공인 지원 및 공제혜택을 적절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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