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도 심사 기준과 띠 순서 승단 등 필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풀소유할래요 2024. 3. 2.

유도 수련자는 승단 심사를 거쳐 자신의 유도 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도의 등급은 단과 급으로 나뉘며, 높은 숫자일수록 높은 경험과 기술을 나타냅니다. 대한유도연맹의 규정을 기준으로 유도띠의 순서, 승단의 연령 및 심사 기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유도 띠  순서[급]

유도띠는 다른 무술과 달리 1단에서 검은 띠가 부여됩니다. 검은 띠는 수련의 단계로, 1단부터 유단자로 간주됩니다. 이제 급수를 기준으로 유도띠의 순서를 알아봅시다.

유도 띠 순서

흰색 띠 → 노란색 띠  → 주황색 띠  → 초록색 띠  → 파란색 띠  → 보라색 띠  → 갈색 띠 

급수는 9급(흰색 띠)부터 시작하여 1급(갈색 띠)까지 이어지며, 초보자인 9급에서부터 숙련자인 1급으로 진급할수록 유단자로서의 경험이 높아집니다. '단'은 공식 승단 심사를 통해 등급을 결정하고, '급'은 관장의 판단에 따라 자체적으로 승급이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승급의 기준은 각 체육관마다 상이하며, 관장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승급 소요기간이나 수련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띠 순서 급수 수련기간
흰띠 9급~6급 3개월~6개월
노란띠 5급 3개월 이상
주황띠 4급 3개월~6개월
그린띠 3급 6 개월 이상
파랑띠 2급 9개월 이상
브라운띠 1급 약 12개월 이상

 

구글 이미지 검색

유도 띠  순서[단]

급수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 단수를 기준으로 유도띠의 순서와 예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단수 기준 유도 띠 순서

검은 띠 → 붉은색 + 흰색 띠 → 붉은색 

검은 띠 위에 붉은색 + 흰색 띠는 용띠 또는 호랑이띠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단자는 검은 띠부터 시작하며, 용띠(붉은색 + 흰색)는 6단 이상의 사범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붉은 띠는 유단자 중 최고 단수로, 원로급인 9단과 10단만 착용할 수 있으며, 띠의 너비도 넓습니다. 스승이 붉은색 + 흰색 띠를 착용하고 있다면, 제자는 검은 띠 중 한 등급 낮은 띠를 착용해야 예의에 맞습니다. 따라서 붉은색 + 흰색 띠를 보유 중인 경우에도 검은 띠를 소유해야 합니다.

1단부터 6단까지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승단이 가능하며, 1단과 2단은 4단 이상을 보유한 관장이 소속된 유도체육관(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승단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단부터는 해당 지역의 유도도지부에서 주관하는 강습회를 수강해야만 승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7단 이상에서는 실기 뿐만 아니라 유도 발전에 기여하고 공헌한 내용도 승단에 필수적인 요소로 고려됩니다.

띠순서 단수
검정띠 1단~5단
빨간띠+흰색띄 6단~8단
빨간띠 9단~10단

구글 이미지 검색

유도 띠  심사 기준

반응형

유도띠의 승단 시험은 검정띠부터 시작되며, 필기와 실기를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승단 응시의 최소 연령은 각 등급별로 정해져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단: 15세 이상
  2단: 16세 이상
  3단: 18세 이상
  4단: 23세 이상
  5단: 29세 이상
  6단: 37세 이상
  7단: 46세 이상
  8단: 55세 이상
  9단: 65세 이상

만 14세 이하의 유소년은 소년 초단, 소년 1단, 소년 2단, 소년 3단 시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소년단에서 승단한 경우, 최소 연령을 1살 낮춰서 1회만 승단 심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년 초단에서 승단하면 15세 이상부터 2단에 응시할 수 있으며, 2단에서 승단한 경우 17세 이상부터 3단 시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년 3단에서 승단한 경우 22세부터 4단 승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유도 실기 심사 연한

이러한 기간과 순서는 유도의 승단체계를 따르며, 각 등급마다 적절한 수련을 거친 후 다음 등급의 실기 심사에 도전할 수 있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1단 → 2단

1단 승단 시험 후 1년의 수련 기간이 필요하며, 이후 2단의 실기 심사에 참가 가능합니다.

2단 → 3단

2단 승단 시험 후 2년의 수련이 요구되며, 이후 3단의 실기 심사에 참가 가능합니다.

3단 → 4단

3단 승단 시험 후 3년 동안의 수련이 필요하며, 4단의 실기 심사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4단 → 5단

4단 승단 시험 후 4년 동안의 수련이 필요하며, 5단의 실기 심사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5단 → 6단

5단 승단 시험 후 6년 동안의 수련이 요구되며, 6단의 실기 심사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유도 서류심사 연한

승단을 원하는 다음 등급으로의 서류 심사를 신청하려면, 해당 등급의 수련 연한을 반드시 완료해야 합니다. 수련 연한 동안 적절한 수련과 경험을 쌓는 것이 요구됩니다. 서류 심사에서는 종합 평가점수가 최소 심사 점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기술, 지식, 태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입니다. 최소 점수를 충족하지 못한 경우, 서류 심사 신청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해당 등급으로의 승단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추가적인 수련이 필요하며, 최소 점수를 달성한 후에야 다시 승단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종합 평가점수와 최소 점수 기준을 충족하면서 수련 연한을 완료한 경우에만 서류 심사 신청이 허용되고, 이를 통해 승단이 이루어집니다.

반응형
심사단위 소요기간 최소점수
2단 4년 10점
3단 5년
4단 6년 20점
5단 8년
6단 9년 30점
7단 9년
8단 9년 70점
9단 10년 80점

10점 이상의 서류 심사 결과에 기반하여 1단으로의 승단이 이루어지며, 이후 4년이 지나면 2단으로의 서류 심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단으로 승단한 후 최소 5년의 기간이 경과해야만 3단으로의 서류 심사가 가능합니다.

실기 배점

반응형

유도 실기심사 배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점수가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이라면 합격입니다.

👉본이란? 유도기술 동작을 보여주는 실시 심사

응시단
2단이하
실시심사배점
경기 이론
2단이하 60 20 20
3단,4단 50 30 20 20
5단,6단 30 50  

 

유도심사기준 

반응형

🔗 유도심사 기준 알아보기

🔗 대한유도회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